108 읽음
돈의 심리학
월스트리트저널 기자로 일했던 경제칼럼니스트 모건 하우절의 첫번째 책. 20개의 돈과 인간 심리에 관한 이야기를 통해 부와 탐욕, 행복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탄탄한 논지가 생생한 실례를 가진 스토리텔링과 맞물려 각각의 이야기가 흥미롭고 의미있는 내용을 담고 있네요. 가독성이 좋아서 재미있게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부와 인생을 위한 교훈을 얻게 됩니다. 돈에 대한 책이지만 인생에 관한 책이기도 하네요. 재테크서적보다는 인문서에 가깝습니다. 부에 관심 있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부를 쌓는 것은 소득, 투자수익률과 거의 관계가 없다. 저축률과 관계가 깊다... 어느 정도 선을 넘어서서 소비를 하는 것은 대개 자존심의 반영이며, 내가 돈이 있다고 혹은 있었다고 사람들에게 보여주려는 행위다. 이렇게 생각해보자. 저축을 늘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는 소득을 늘리는 것이 아니다. 겸손을 늘리는 것이다. 저축을 당신의 자존심과 소득 사이의 격차라고 정의해보라. 그러면 꽤 높은 소득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왜 그처럼 저축을 적게 하는지 알 수 있다."

"거품이 형성되는 것은 사람들이 비이성적으로 장기투자에 참여해서가 아니다. 스스로 자라고 있는 모멘텀을 붙잡기 위해 사람들이 단기거래 쪽으로 움직이는, 어느 정도 이성적인 행동을 하기 때문이다."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