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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트 워커, 최강의 군단 안 해봤어도 충분히 매력적이다
게임메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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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를 기다렸던 최강의 군단 팬들은 이미 많은 후기를 남기고 있다. 전작과 차이점은 무엇인지, 개선해야 할 부분은 어떤 것이 있는지 이야기하며 나이트 워커에 힘을 싣는 상황이다. 하지만 전작을 뛰어넘어 장기 흥행작으로 남기 위해서는, 전작을 경험하지 않은 유저들도 자연스레 유입될 만한 매력 포인트가 있어야 한다.
최강의 군단을 해본 적 없는 신규 유저 입장에서 나이트 워커는 어떤 게임일까? 확실히 특유의 액션을 비롯해 다른 RPG에 없는 신선한 요소들이 꽤 많다. 전작을 떼놓고도 나이트 워커라는 게임을 어필할 요소는 충분해 보였다.
▲ 나이트 워커 시네마틱 트레일러 (영상출처: 나이트 워커 공식 유튜브 채널)
익숙하면서도 개성적인 조작과 쉽지 않은 난이도
나이트 워커는 쿼터뷰 액션 MORPG 장르로, 기본적인 조작은 마우스와 함께 Q, W, E, R 등을 눌러 스킬을 사용하는 방식이다. 여기에 공격 중 스페이스 바로 회피한다는 점과 보스 패턴의 장판 예고 방식 등은 로스트아크 등에서 흔히 봐 온 시스템이라 익숙하다. 차이점이라면 캐릭터가 누웠을 때 회피 방법이 없으므로 공격 시 보다 신중함을 요구한다는 것이 가장 눈에 띈다. 더불어 스킬 타격감과 3가지 이상 스킬을 연계했을 때의 쾌감은 다른 게임이 따라오기 힘든 확실한 강점이다.
전작부터 있던 시스템인 마우스 휠로 스킬을 사용하는 방식은 독특하면서도 호불호가 갈릴 만한 부분이다. 나이트 워커는 몇몇 스킬 사용 시 공중에 떠오른 판정과 함께 마우스 휠로 스킬을 연계할 수 있다. 짧은 시간 안에 공격을 우겨 넣을 수 있는 차별적인 시스템이라는 점은 부정할 수 없으나, 휠 조작으로 스킬을 사용하는 개념이 익숙하지 않아 적응이 필요하다. 단축키를 변경하기 에도 자리가 애매하기 때문에 이쪽에서 불편을 느끼는 이들도 더러 보였다.
전체적인 게임 그래픽은 전작의 개성을 살린 3D와 애니메이션이 섞인 디자인으로, 최강의 군단 느낌을 살리면서도 직관적인 UI가 인상적이다. 이펙트와 모션은 거슬림 없고, 스킬 연계 시 움직임도 매끄럽게 이어지는 편이다. 더불어 보스 등장 컷신과 일러스트도 확실한 완성도를 자랑하기 때문에 게임 진행 중 눈을 즐겁게 만든다.
매력적인 캐릭터도 플레이 즐거움을 더하는데 한 몫 한다. 다른 RPG에서 지원형 캐릭터는 거의 성직자 콘셉트지만, 나이트 워커는 해양 생물을 다루는 바다 소녀 캐릭터 ‘아라’가 맡아 상큼한 이미지를 준다. 아라는 체력회복과 무적 등 아군을 도와주는 데 특화된 ‘파랑매’ 직업으로 전직할 수 있으며, 귀여운 디자인으로 벌써부터 많은 유저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그 밖에도 그림자를 다루는 ‘갈가마귀’, 잡기 공격을 연계할 수 있는 ‘마리’ 등 독특한 콘셉트의 캐릭터들이 준비돼 있다.
개발진이 던파에 몸담았던 만큼, 퀘스트를 비롯한 던전과 전반적인 육성 방식은 던파와 굉장히 유사하다. 스토리를 담당하는 메인 퀘스트와 자잘한 보상을 주는 보조 퀘스트들이 있고 던전을 진행해 캐릭터 레벨을 올릴 수 있다. 던전마다 피로도를 소모하기 때문에 하루 진행 가능한 콘텐츠 양은 정해져 있으며, 마지막 보스 클리어 시 확률에 따라 희귀한 아이템이 드랍되는 방식이다.
악몽은 던전 난이도를 올려 그만큼 높은 보상을 얻는 시스템으로, 디아블로 3의 대균열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악몽에 따라 경험치와 재화뿐 아니라 드랍되는 장비 레벨도 아예 달라지며, 몬스터 체력, 공격력, 부활 횟수 제한 등을 마음껏 수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악몽은 일반 스토리 던전뿐 아니라 캐릭터 성장에 도움되는 각종 콘텐츠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나이트 워커를 여러 방식으로 즐기게 만드는 핵심 시스템이다.
던전이 지루한 사람을 위한 PvP 시스템도 상당한 완성도로 이루어져 있다. 20인 개인전, 8인 개인전, 4 대 4 팀 데스매치, 1 대 1 전투로 세분화된 모드가 존재하며, 강점이던 스킬 손맛이 PvP와 어우러져 꽤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보상으로 유료 상점에서 사용 가능한 재화도 일부 지급되기 때문에 동기부여 측면에서도 부족하지 않다.
판이 잘 깔렸으니, 남은 것은 운영이다. 전작 최강의 군단 역시 게임성은 호평받았지만 운영에서 아쉬움을 드러냈던 만큼, 전작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유저를 지속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을 지가 관건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