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10일 소위 '덕후 버전 다키스트 던전'이라 불리는 '미스트오버(Mistover)'가 정식 발매됐다. 테라, 배틀그라운드로 유명한 크래프톤(前 블루홀 스튜디오)에서 개발했으며 스팀, PS4, 닌텐도스위치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과연 엘린 창조자의 관록을 느낄 수 있을 것인가? 어떤 게임인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특징을 정리해보았다.
진행
미스트오버는 멸망 위기에 처한 세기말이 배경이다. 갑자기 나타난 짙은 안개에서 '환수'라는 괴물들이 나타났고 지상의 모든 것을 파괴하기 시작했다. 원인을 조사해보니 그 안갯속에서 다른 차원으로 연결되는 통로가 생겼다고 한다. 플레이어는 기억을 잃었다는 설정이며, 기억을 되찾을 때까지 조사단원으로 활동하기로 한다. 의뢰 수령과 던전 탐험이 메인이다전체적으로 펜 선이 두껍고 명암이 뚜렷해 다키스트 던전처럼 어둡고 무거운 분위기를 풍기는 것이 특징이다. 전투 방식이나 연출 또한 닮은 부분이 많다. 그렇지만 튜토리얼부터 팀을 전멸시켜버릴 정도의 난이도를 가진 다키스트 던전보다는 달리, 비교적 쉬운 난이도로 플레이가 가능하다.(쉬움, 보통, 어려움 3가지 제공)기본적인 진행 방법은 ▷퀘스트 수령 ▷진형 구성 및 던전 공략 ▷임무 수행 ▷퀘스트 완료 ▷훈련 및 스토리 진행 같은 방식이다. 그중 던전 공략이 핵심이다.
캐릭터
플레이어는 스토리 진행을 통해 만나는 캐릭터를 고용해 조사단을 구성할 수 있다. 각 캐릭터가 사망했을 시 다시 만날 수 없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던전을 공략하려면 없어선 안 되는 캐릭터도 있기 때문이다. 초반에 만나는 캐릭터를 간단히 소개해드리자면 다음과 같다.▲ 갤러해드: 팔라딘. 팀에서 탱커 역할을 맡는 성기사. 악마의 저주로 어린 모습이 되었다는 설정. 몬스터의 어그로를 끌거나 기절시키는 공격을 하는 등 유용한 능력이 많다.▲ 케르티아: 섀도 블레이드. 은신과 습격이 특기인 도적 계열. 탐험 시 은신을 통해 위기로부터 벗어날 수 있고, 적을 공격한 다음 전방으로 끌어오는 등 전략적인 활용도가 높다.▲ 로카스타: 위치. 범위 공격이 가능한 마법사 계열. 사춘기에 발병하는 마녀 병에 걸려 마법을 쓸 수 있다고 한다.▲ 야규: 로닌. 근접 공격을 하는 사무라이. 저주받은 검 때문에 모시던 주군을 살해하고 방랑 중이다.▲ 지타: 시스터. 팀에서 서포터를 맡는 수녀.. 이지만 어쩐지 M기질이 강하다. 맞을수록 공격력이 올라가는 '마조히스트' 패시브 스킬까지 존재. 스토리DLC가 나온다면 구매 의향이 있다.
전투
플레이어는 9칸으로 구성된 진형에 캐릭터를 배치할 수 있다. 후열, 중열, 전열 중 어디에 배치하느냐에 따라 크리티컬(CRI), 회피(EVD), 가드(GRD)라는 보너스 효과를 얻을 수 있다.전투는 턴제로 진행되며 특수 효과가 발동되어 공격 순서가 바뀌는 경우도 있다. 캐릭터마다 고유 스킬 5가지를 사용하며, 기본 공격 스킬을 제외한 모든 스킬은 마나를 소모한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스킬 사용 조건이다. 스킬명 우측에는 흰색/빨간색/녹색 점이 표시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갤러해드를 예로 들어 이야기하자면 다음과 같다.▲ 흰색 점: 스킬을 시전할 수 있는 위치(아군 진형 기준). 즉 홀리 스마이트 크로스는 점이 찍힌 후열과 중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빨간 점: 공격 범위(적 진형 기준). 즉 홀리 스마이트 크로스는 전열과 중열에 있는 적을 공격할 수 있다.▲ 녹색 점: 사용 범위(아군 진형 기준). 즉 홀리 가드는 중열과 전열에 있을 때 사용이 가능하며, 모든 위치에 있는 아군에게 보호를 걸어줄 수 있다.
던전 탐험
▲ 공복도 & 광휘도미스트오버의 던전 탐험은 우측 상단에 표시된 '공복도'와 '광휘도'가 가장 중요하다. 공복도가 없으면 HP가 지속적으로 소모되고, 광휘도가 없으면 시야가 좁아져 접근해오는 적을 식별하기 어려워진다. 공복도와 광휘도는 캐릭터가 이동 또는 행동을 할 때마다 줄어들기 때문에 한 칸을 이동하더라도 신중해야 하며, 식량을 먹거나 던전 곳곳에 놓인 꽃(라이트 플라워)과 상호작용하여 회복해야 한다. 식량과 같은 소모품은 모험을 끝나고 돌아가면 오염되기 때문에 필요한 만큼만 가져가는 것이 좋다.15턴 동안 은신하면서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지만, 그만큼 공복도 소모가 크다은신 대신 수풀에 숨는 방법도 있다.▲ 리더 설정출전한 캐릭터 중 한 명을 리더로 설정할 수 있으며, 리더로 설정된 캐릭터는 탐험 액티브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가령 갤러해드는 장애물을 파괴해도 HP가 소모되지 않고, 케르티아는 15턴 동안 은신해 주위 몬스터들로부터 발각되지 않는 식이다.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위험을 벗어날 수 있겠지만 사용 시 공복도를 소모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첫 판부터 바로 에픽 등급을 획득한다▲ 열쇠와 보물상자색깔이 맞는 열쇠를 주워서 해당 보물상자를 열 수 있다. 금 보물상자에서는 에픽급 이상의 장비 아이템이 나올 확률이 높으며 뒤에 이야기할 '멸망 시계'와도 관련이 있으므로 반드시 챙길 필요가 있다. 즉 열쇠를 먼저 찾고 보물상자가 있는 쪽으로 가도록 동선 설계를 잘 해야 한다.▲ 멸망 시계던전 탐험을 마치면 '멸망까지의 남은 기간'을 표시한 시계가 돌아간다. 몬스터 퇴치, 라이트 플라워 밝히기, 보물상자 열기, 잡동사니 뒤지기 등 상호작용이 많을 때마다 멸망으로부터 멀어진다. 반면 던전 조사를 대충하거나 캐릭터가 사망하는 등 부정적인 행동을 할 때마다 멸망이 가까워진다.
나름대로의 개성 뚜렷하지만 개선할 부분도 많다
미스트오버는 스팀 인기 신제품 및 최고 인기 제품 순위권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지만 평가는 '복합적'이다. 플레이한 유저들은 ▲매력적인 캐릭터 ▲난이도 쉬움 설정 가능 ▲그럭저럭 할만한 던전 탐험 RPG 등을 장점으로 꼽았다. 반면, △골드 수급의 어려움 △낮은 편의성 △높은 육성 난이도 △멸망 시계로 인해 강요받는 퍼펙트 클리어 △자잘한 버그 등이 단점으로 꼽혔다. '너무 급하게 정식 발매한 것 같다'는 아쉬움도 있었다. 향후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수렴해 단점으로 꼽히는 부분들을 빠르게 개선한다면 반등의 여지가 충분한 게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