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2000년대, 심지어 2010년대 초반까지도 슈퍼카는 국내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차가 아니었다. 사람의 기준에 따라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슈퍼카가 국내에도 있다는 것을 보편적으로 인지하기 시작한 것이 람보르기니의 출현 빈도와 상관관계에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람보르기니의 연간 판매량이 2021년 기준 350여 대라고 하지만, 그 당시 람보르기니는 1년에 한 번 보기도 힘든 차였고, 그렇기에 더 비싼 벤츠, BMW, 심지어 벤틀리를 보는 것과도 사뭇 다른 인상을 사람들에게 남겼다. 그렇다면 무르시엘라고, 그중에서도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인 모델 중 하나인 로드스터 모델은 어떤 차일까?
가장 많이 팔린 로드스터 모델 어떤 스펙을 가진 차일까?
무르시엘라고의 판매량이 2001년에서 2010년 11월까지 판매가 진행되면서 4,099대였고, 다른 모델들의 판매량은 집계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알 수 없지만 그중 300대가 로드스터였기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 중 하나였다. 무르시엘라고의 차체 중량은 1,650kg, 강철과 카본파이버, FRP가 사용되었기 때문에, 실제로 그 자태를 보면 반짝이면서 매끈한 차체에 누구나 탄성을 지를 만 했다. 무르시엘라고는 람보르기니 최초의 6단 수동 변속기가 탑재된 차량이었으며, V12 엔진이 장착되어 6.2L 572마력을 자랑했으며, 최고 속도는 시속 337km에 달했다. 여기에 제로백 3.8초라는, 지금 기준에서도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성능을 보여줬다. 하지만 단점도 있었는데 개선되었다고는 해도 불편한 승차감과 빈약한 코너링은 당시 많은 전문가가 지적했다.
어딜 가든 사람들이 쳐다볼 수 밖에 한국인들이 생각하는 슈퍼카의 이미지 만든 모델
무르시엘라고가 처음 출시된 것이 2001년이었으며, 2006년 조선일보의 기사에 따르면 당시 한국 도로에서 주행 중이었던 무르시엘라고가 7~10대 정도였다고 하는데, 시기와 판매량을 비교해보면 로드스터 모델일 가능성이 높다. 에디터는 어릴 적 압구정으로 상담을 받으러 다녔는데, 페라리, 벤틀리를 비롯한 고급 외제차들은 간혹 볼 수 있었지만, 그때까지 람보르기니는 많이 볼 수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렇기에 한번 마주쳤을 때 사진을 찍거나, 그저 그 자태에 감탄할 수밖에 없었다.보배드림 캡쳐 / 람보르기니 무르시엘라고진정한 의미에서 고급차가 아닌 슈퍼카의 이미지를 만든 것은 람보르기니였으며, 그 시작이 무르시엘라고였다고 생각한다. 꽤 오랜 시간 동안 람보르기니의 각 모델 개체 수가 한국에서 한 자릿수이거나 많아도 10대 내외였기 때문에, 등장만으로도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시작을 무르시엘라고라고 보는 것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