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97 읽음
문 대통령 "'세계협동조합대회' 통해 연대·협력 가치 확산 기대"
더팩트
0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제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 개회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제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 개막식'에 참석해 국내외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인들을 환영하고, 격려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세계협동조합대회는 특별한 의제를 논의하기 위해 국제협동조합연맹(ICA)가 개최하는 가장 중요한 행사로, 이번 대회는 2012년 영국 맨체스터 대회 이후 9년 만에 열리는 것이다. 특히 비유럽권에서는 대한민국에서 2번째로 개최(일본 1992년 개최)됐다.

ICA는 1895년 창립 이래 전 세계 300만 협동조합과 12억 명의 조합원을 대변하는 가장 깊은 역사와 권위를 가진 민간 국제기구다.

이번 대회는 ICA 설립 125주년과 1995년에 채택한 협동조합 정체성 선언 25주년을 기념하면서 코로나19와 기후변화 등 현재의 위기에서 협동조합이 가지는 정체성을 더 깊이 탐색하고, 향후 협동조합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아리엘 구아르코 ICA 회장 등 해외지도자 및 국내 사회적경제인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열렸다.

청와대 이번 대회의 한국 개최 배경에 대해 그간 우리나라가 개별법 협동조합(농협·신협 등)의 발전 외에도 협동조합기본법 제정(2012) 이후 다양한 유형의 협동조합 모델 등장과 확산, 정부와 민간의 협업을 통한 새로운 형태의 사회적경제기업(사회적기업·마을기업·소셜벤처 등)의 빠른 등장과 활성화 등으로 다른 나라에 모범적인 사례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ICA가 향후 협동조합 운동 방향을 정하는 데 있어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는 최적의 국가라는 점이 고려됐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기념 축사에서 "이번 대회를 통해 연대와 협력의 가치가 널리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라며 "협동조합을 비롯한 사회적경제기업과 협력이 더 긴밀해질 때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상생협력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협동조합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공동체 회복을 위한 연대와 협력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며 "협동조합과 사회적경제기업이 지속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 기반, 민간 주도, 정부 뒷받침의 원칙하에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