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게임 제2의 나라가 지난 6월 10일 출시되었습니다. 이 게임은 공식적으로 PC 버전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앱플레이어를 이용해야 하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LD플레이어를 통해 최적화된 제2의 나라를 플레이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설치 및 최적화 방법
먼저 공식 홈페이지에서 최신 버전 (V4.0.57)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때 기존에 LD플레이어를 쓰고 계셨던 분이라도 32비트 버전이 아닌 64비트 버전이 필요하기 때문에 새로 받아야 해요. 64비트 버전은 아이콘에 64라고 적혀있어서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최소 사양 및 권장 사양은 위와 같습니다. 권장 사양 정도 되면 웹서핑이나 영상 시청 등 다른 일을 하면서 여유롭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했다면 옵션은 이미 제2의 나라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만질 필요는 없습니다. VT 활성화만 하고 바로 플레이하시면 돼요. 게임 옵션 또한 최고 사양으로 기본 설정되어 있는데, 그래픽 탭에서 '화면 재생 속도'만 50으로 맞춰주면 한결 부드럽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 장면
이제 막 출시한 게임인데도 불구하고 최적화가 잘 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픽이 깨지는 현상은 없었어요. 사람이 많은 지역이나 화려한 연출이 등장하는 컷신에서 살짝 끊기는 부분은 있었지만 크게 거슬릴 정도는 아니었습니다.키보드로 조작하고 싶은 분은 우측의 가상키 설정 아이콘을 실행한 다음, [기본 가상키]를 눌러 '기본'으로 설정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제2의나라에 최적화된 키가 설정됩니다. 원한다면 Shift는 Ctrl로 바꾸는 식으로 내 입맛에 맞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기본으로 설정한 상태에서 몇 가지 유용한 단축키를 소개해드리자면, 메인 퀘스트는 탭 키, 명성 또는 수배 등의 서브 퀘스트는 `(물결)키와 탭키를 함께 누르면 진행할 수 있습니다.같은 맥락에서 `키와 숫자1~3키를 누르면 쉽게 무기 속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이동키는 WASD라고 되어있지만 방향키(←↑→↓)로도 캐릭터 이동이 가능합니다.LD플레이어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우클릭을 하면 커서가 사라지면서 LD플레이어에 고정됩니다.이 상태에서 무빙을 하면 온라인게임을 하듯이 화면 전환이 가능해요.감도는 X축과 Y축으로 나누어서 직접 조절할 수 있습니다.제2의나라와 파이널기어를 동시에 플레이해봤는데 CPU 점유율은 거의 비슷합니다. 비전투 시에는 5~7% 내외, 전투 시에는 10% 이상을 점유했습니다. MMORPG인 제2의나라는 메모리 점유율이 2배가량 높았습니다. (라이젠9 5950X, RTX 3090, 32GB RAM 기준)
보안, 채굴 이슈에 대응하는 LD플레이어
여기서부터는 LD플레이어의 보안 측면에서 정리해보았으니 관심 있는 분께서만 읽어보세요. 흔히 앱플레이어는 보안이 취약할 거라는 지적을 받곤 하는데요. LD플레이어는 설치 파일의 바이러스토탈(VirusTotal) 검사 결과를 공개하면서 이러한 불안감을 줄여준 바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개발자 페이지또한 4.0.56/3.117 버전에서 ADB(안드로이드 디버그 브리지)를 비활성화하는 패치를 진행하면서 개인 정보 및 채굴 이슈로부터 안전하다고 밝혔습니다. 안드로이드 디버그 브리지란 쉽게 말해 앱플레이어(에뮬레이터)나 PC에 연결된 장치를 제어하는 디버깅 툴입니다. 버그나 오류를 개선하거나 시스템을 모니터링하는 용도로 사용되는데 간혹 이를 악용해 사용자 몰래 채굴을 하거나 개인 정보를 가져가는 경우가 있다고 해요.LD플레이어에서는 이 툴을 기본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설정되어 있어요. 위와 같이 PC에서 명령어를 실행해도 LD플레이어를 찾을 수 없습니다.만약 필요할 경우에는 설정에서 직접 활성화를 시켜야 합니다. 또 한 가지 봐야 할 부분은 Root 권한인데요. Root 권한이 활성화되고 Root 암호가 노출되면 앱플레이어를 누구나 마음대로 제어할 수 있게 된다고 해요. 게임 최적화와 관련이 없는 옵션이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는 비활성화해두기를 추천합니다. 제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앱플레이어 사용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