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87 읽음
SUV 살 때 특히 많이 따지는 프레임 vs 모노코크, 장단점 모아보니



SUV를 구입하려고 알아보면 가장 많이 듣는 단어가 바로 '프레임 보디'와 '모노코크 보디'다. 이는 자동차를 구성하는 뼈대에 따른 구분이며, 프레임 보디는 차체를 지탱하기 위한 별도의 프레임이 존재하며, 자동차가 처음 나올 때부터 적용된 방식이다. 반면 모노코크 보디는 하중을 견디는 구조물과 차체 역할을 하는 부분이 일체화된 것을 말한다. 서로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두 차체는 정 반대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프레임 보디와 모노코크 보디를 적용한 국산차는 무엇이 있으며 어떠한 장단점이 있는지 알아보자.


쌍용자동차
G4 렉스턴
렉스턴은 동급 SUV와 비교해 가성비가 좋은 편이다. 쏘렌토의 중간 트림에서 모하비의 중간 트림 정도 가격을 가지고 있으며 최하위 모델에도 8인치 미러링 스마트 멀티미디어, 1열 통풍시트, LED 안개등과 코너링 램프,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앰비언트 라이트, 220V 인버터 등 상당히 많은 옵션이 들어가 있다. 차후 4인승 고급 모델과 9인승 롱보디 모델을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

기아자동차
모하비
올해 9월,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모하비 더 마스터가 출시된다. 올해 초 공개된 콘셉트카 '모하비 마스터피스'의 디자인을 거의 그대로 적용했으며 K9에 버금가는 고급 사양들을 탑재한다고 한다.


현대자동차
팰리세이드
2.2디젤 모델과 3.8 가솔린 엔진 두 가지를 선택할 수 있으며 전자식 8단 자동변속기, 9.7인치 HUD, 2열 통풍시트, 후석 대화 모드, 후측방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다.

현대자동차
싼타페
초기 모델은 현행 투싼 크기 정도로 작았으나 세대를 거듭하여 점점 커져 4세대에서는 4,770mm까지 커졌다. R-MDPS, 세계 최초로 안전 하차 보조 기능, 후석 승객 알림이 적용되었으며 능동 안전기술인 ADAS가 적용되었다. 국산 SUV 최초로 윈드 실드 타입 HUD가 적용되었으며 고속도로 주행 보조 시스템이 들어간다.

기아자동차
셀토스
1.6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1.6리터 디젤엔진을 선택할 수 있으며 동급 최초로 차로 유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고속도로 주행 보조 시스템, OTA를 지원하는 10.25인치 내비게이션, 원격 시동 지원, 전면 이중 접합 차음 유리가 적용되었다.


프레임 보디의 장점
무거운 하중을 견디거나 큰 견인력을 위해서는 단단한 프레임이 기초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트럭이나 버스 등 큰 차는 전부 프레임 보디를 사용한다. 대형 트레일러는 최대 70톤 정도까지 견인이 가능하다고 한다. 프레임과 차체가 별도의 부품으로 되어 있어 중간에 흡음재 보강을 하기에 유리하다.

프레임 보디의 단점
또한 프레임과 차체를 따로 제작하여 생산 절차가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다. 이는 곧 제조 비용이 증가해 찻값이 높아지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모노코크 보디에 비해서 승차감이 떨어지는 것도 단점이다.

모노코크 보디의 장점


경량 소재를 활용할 수 있는 만큼 무게 밸런스를 맞추기 용이하다. 실내 공간은 승객 보호를 위해 좀 더 단단한 강철 합금 등을 이용하고 그 외 충격을 흡수해야 하는 보닛이나 트렁크 부분은 알루미늄 등으로 가볍게 만드는 것이 가능하며, 엔진으로 인해 무거워진 앞부분과 무게를 맞추기 위해 후면을 좀 더 보강해 무게 비율을 맞출 수 있다.

노면 충격을 차체 전체로 분산할 수 있는 만큼 승차감이 좋은 장점이 있다. 사막의 롤스로이스라고 불리는 레인지로버는 현행 모델부터 프레임에서 모노코크 차체로 플랫폼을 변경하여 승차감을 높였다.

모노코크 보디의 단점
차체가 충격을 잘 흡수하지만 이를 믿고 오프로드 등 험한 지형을 오래 주행할 경우 차체가 휘어질 수 있다. 따라서 모노코크 SUV는 대부분 제조사에서 오프로드 주행을 권장하지 않는다. 또한 요즘은 첨단 장비가 차에 많이 내장되어 있다. 모노코크 SUV는 험로 주파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큰 충격으로 전자 장비가 이상이 생겨 오작동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자신이 어떤 목적으로 차를 운행하는지에 따라 선택이 달라지게 된다. 좀더 튼튼한 차, 오프로드를 즐기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프레임 SUV가 적합할 것이고, 일상적인 패밀리카로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모노코크 SUV가 적합하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 2019. 오토모빌 코리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