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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까말까 해외주식] 물류혁신에 투자하는 FedEx(페덱스)
영화에 자주 등장해 매번 털리거나 마약 운반책으로 활용되지만, UPS와 FedEx이지만, UPS와 FedEx는 미국의 대표 물류 기업입니다. 두 회사는 물류 회사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으면서도 서로 다른 면을 갖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UPS는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업력이 어마무시한 기업이고, FedEx는 UPS와 비교해서 업력을 짧지만 독특한 창업스토리를 가진 기업입니다
두 기업은 전략적인 측면에서의 접근이 다릅니다. UPS는 비용절감 등을 통해 (UPS는 연료비 절감을 위해 우회전만 합니다) 마진을 남기는데 더 집중한다면, FedEx는 매출을 일으키는데 집중합니다. FedEx는 일찌감치 IT 투자에 대한 필요성을 절감했습니다. FedEx가 먼저 매년 10억 달러의 비용을 투자하면서, UPS와의 격차가 벌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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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dEx의 IT에 대한 투자와 연구는 혁신적입니다. (FedEx가 후원하는 글은 아닙니다^^) 동사의 CEO Fred Smith(프레드 스미스)는 기술 혁신에 대해, FedEx가 주주를 위한 사업 가치 창출과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할 책임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대표적으로 FedEx는 peloton Technology와 함께 운전자 한 명이 트럭을 운전하고, 뒤에 무선으로 연결된 수송차량들이 선두 차량을 따라가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자율주행 트럭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Supply Chain 부문에서 고객 만족을 위해 재고 최적화 등의 솔루션도 연구 및 적용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활용해 불필요한 유통 과정을 생략하고, 적시에 적절한 양의 물류를 배분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물류 업계에서 Fulfillment 서비스가 가능하게 된 것도 이런 솔루션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FedEx의 Supply Chain 사업부에는 Fulfillment 매출이 인식되는데 아직은 전체 매출 대비 미미한 수준입니다.
무엇이 Fulfillment이고, 왜 Fulfillment인가
UPS와 FedEx의 IT 투자에 대한 방향 차이는 자산 구성에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습니다. 2020년 3월 기준으로 FedEx의 영업용 자산 중 10%가 IT 장비인데, UPS는 전체의 4%만 IT 장비입니다. 규모면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FedEx의 IT장비는 6,884백만 달러의 가치를 평가받는데 비해, UPS는 약 2,601백만 달러 가치의 기술 장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UPS의 사업보고서 자산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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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dEx 분기보고서 자산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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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의 특성상 한번 앞서가기 시작하는 쪽은 더 많은 데이터를 얻게 되고, 데이터를 바탕으로 알고리즘과 효율성을 개선하며 시장 내에 입지를 다지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FedEx가 IT 기술에 대해 먼저 전략적인 드라이브를 걸면서 UPS 대비 기술적 우위를 갖고 있고, UPS가 FedEx의 전략을 따라가는 형국입니다
FedEx의 전략은 “Move, Communicate, Shoot”으로 표현될 수 있는데, 고객 만족 부문에 있어 만족스러운 상황입니다. 그리고 FedEx의 IT 기술은 아직까지 영업 현장보다는 소비자 중심 서비스에 역량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다만, 매년 10억 달러의 IT 투자가 이뤄지고 있는데, IT 투자의 특성상 한번 투자가 이뤄지면 하위업체와의 격차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해서 투자가 필요합니다.
IT 투자에 있어서 UPS와 FedEx가 다른 상황이고, FedEx가 선두에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Amazon의 물류 서비스 진출 도전으로 두 기업의 생존이 동시에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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