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71 읽음
12년 된 국산FPS 근황.. 카스온라인 좀비RISE 체험기
네오필
1
실사에 가까운 그래픽을 자랑하는 온라인FPS가 출시되는 요즘 시대입니다. 모바일FPS도 날이 다르게 발전하고 있죠. 이에 따라 나이를 많이 먹은 게임들은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이라는 예측도 많았는데요. 생각보다 견고한 입지를 차지하며 현재도 서비스되는 중입니다.
카스온라인 근황.gif 이라는 제목과 함께 자주 볼 수 있는 이 게임
대표적으로 카스온라인(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2007년에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2013년에 나온 카스온라인2가 서비스 종료를 한 지금까지도 굳건하게 살아남았습니다. 벌써 12년 하고도 반년 정도를 먹었어요.
이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좀비 모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배틀로얄이다 뭐다 시끌벅적한 시기에도 오직 좀비 모드 외길을 걸어오며 살아남은 이 게임, 최근에는 신규 모드 '좀비 RISE'까지 추가했다고 해요.

좀비 모드란?

인간일 때와 좀비일 때의 차이
좀비 모드의 룰은 간단합니다. 일단 인간 진영과 좀비 진영 둘로 나누어져요. 그리고 ▲제한 시간 동안 인간이 한 명이라도 살아남으면 인간 진영이 승리 ▲좀비가 인간을 모두 감염시키면 좀비 진영이 승리합니다. 인간은 사전에 세팅해둔 장비를 사용할 수 있는 반면, 좀비는 장비가 없는 대신 선택한 좀비 종류에 따라 두 가지의 핵심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좀비 모드의 묘미는 아무래도 '숨겨진 본성을 일깨워 준다'는 점이 아닐까 싶어요. 인간일 때는 사투를 걸고 좀비들과 싸우면서도,
감염이 되면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지금까지 함께 싸웠던 동료들에게 달려들기 시작하거든요. 좀비가 되는 기분을 간접적으로 느껴볼 수 있다고 할까요.

좀비 RISE

좀비를 처치하고 게이지(하단 파란색 원)가 쌓이는 모습
MAX가 되었을 때 사용하면 랜덤의 좀비 스킬 2가지를 얻습니다.
■ 인간 진영좀비 RISE는 이러한 좀비 모드에 'S바이러스' 시스템이 들어간 신규 모드입니다.
우선 인간 진영은 좀비를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했을 때 하단에 있는 S바이러스 게이지가 쌓입니다. 이게 MAX가 되면 V키를 눌러 20초간 좀비의 스킬 2가지를 사용할 수 있어요. 이때 주어지는 좀비 스킬은 랜덤입니다. 결과적으로 총 4개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2단 점프가 가능해지고 능력치가 향상되는 등의 버프를 받으며 생존력이 올라가요.
이렇게 의문사하는 경우가 줄어듭니다
가령 기존의 모드에서는 주변에 리스폰되는 좀비한테 한 대 얻어맞고 죽는 경우가 많았는데 S바이러스를 사용하면 그런 경우가 많이 줄어듭니다.
좀비 시체(박스)를 먹고 S바이러스를 쌓이는 모습
빨간색 아이콘으로 표시해줘서 쉽게 파밍할 수 있습니다
■ 좀비 진영
흥미롭게도 좀비 또한 S바이러스 게이지가 쌓입니다. 축적 방법은 인간을 감염시켜도 되고요. 주변에 쌓인 좀비들의 시체(박스 형태로 바닥에 뿌려져 있음)를 먹어도 됩니다. 좀비 특성상 시체가 많이 발생하는 편이고 그 시체가 어디 있는지 표시해 주기 때문에 인간보다 게이지 쌓기가 훨씬 쉬운 편이에요.
체력과 방어력이 크게 올라갔습니다.
이렇게 S바이러스 게이지가 쌓일수록 좀비들의 레벨이 올라가면서 능력치도 비약적으로 상승하고요. MAX가 됐을 때 V키를 눌러 신규 좀비로 변태합니다.
첫 번째 신규 좀비는 척 봐도 겁나 강해 보이는 타이런트.
이동 속도는 느리지만 공격력이 강력하고 무엇보다 총에 맞아도 경직, 넉백 되지 않는다는 점이 커요. 게다가 이 좀비의 체력은 무려 5만으로 일반 좀비의 2~5배는 되기 때문에 그냥 무대포로 돌진하는 운영 방식이 가능합니다. 아예 그러라고 돌진 스킬까지 넣어놨어요.
댕댕이(하운드 좀비)도 키웁니다. 스킬을 사용해서 소환하면 60초 동안 돌아다니면서 근처의 인간들을 공격하죠. 한 마리는 크게 위협적이지 않을 수 있지만 다수 좀비 플레이어가 소환하면 쪽수가 엄청나게 늘어나기 때문에 은근히 성가신 존재입니다.
두 번째 신규 좀비는 아라크네.
아라크네는 스파이더맨처럼 멀리 있는 벽에 거미줄을 부착시킨 다음 그걸 타고 날아가는 스킬을 사용합니다. 경직, 넉백 효과는 받기 때문에 정면으로 돌진하는 헬스 좀비와는 다르게 인간의 측면이나 후방을 기습하는 형태의 운영이 주를 이룹니다.
어딜도망가! 거미줄을 투척해 킬하는 모습
비행이 가능한 일반 좀비 '러스티 윙'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느낌입니다. 체력도 당연히 5만이라 쉽게 죽지 않고요. 빠르게 접근한 다음 도망가지 못하도록 슬로우를 거는 거미줄 스킬도 가지고 있죠.
구석에 자리잡고 버티는 것이 전보다 어려워졌습니다
그동안 인간은 구석 명당자리에 자리를 잡고 좀비들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총을 쏘면서 버티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런 운영 방식을 견제하기 위해 위 두 가지 좀비가 등장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신규 및 복귀 유저는 좀비가 유리

초반에는 뉴비도 버틸만합니다
"회원님 좀비 한 세트 하셔야죠~?" 헬스 좀비가 나타나는 순간 영락없는 좀비 회원 신세
좀비 RISE는 이름 그대로 좀비 진영에 힘을 실어주는 느낌이 강합니다. 물론 인간 진영에서도 S바이러스를 활용하면 그 잠재력이 높지만 운영 난이도가 조금 있는 편이었어요. 초반에는 그래도 버틸만한데 헬스 좀비가 등장하기 시작하면 같은 장소에서 버티는 플레이가 불가능해져서 바쁘게 움직여야 하거든요. 언제 어디서 거미줄 타고 날아올지 모른다는 점에서 주변을 항상 살펴야 했고요.
15일 정도는 즐겜 가능
신규 및 복귀 유저는 최고 등급 무기라고 하는 '매그넘 런처'와 '홀리소드'(기간제)를 지원받습니다. 당분간은 일반 좀비를 상대하기에는 무리가 없어요. 최대한 고인물 인간 주변에 자리를 잡으면서 버티다가, 좀비가 되면 빠르게 시체를 주워 먹고 헬스 & 스파이더 좀비가 돼서 인간들을 도륙하는 식으로 플레이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스타크래프트나 오버워치같은 게임을 종종 할 때에도 랭게임보다는 유즈맵이나 워크샵을 많이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카스온라인 좀비 모드도 그런 식으로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살아남은 비결은 아마도 그런 포지션을 잘 잡은 게 아닐까 싶어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