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5 읽음
[신년특집] 생성형 AI와의 공존 ⑥ 테일즈샵 한준 대표
게임메카
0
작년에 게임 개발 환경에서 ‘생성형 AI’ 활용은 거부하기 어려운 흐름으로 자리잡았다. 그럼에도 이에 대한 찬성과 반대는 엇갈리고 있다. 게임업계에서도 ‘AI 활용이 미래’라며 적극적인 도입을 주장하는 측이 있는 반면, AI 남용으로 인한 질적하락 등에 대한 우려를 드러내며 반대하는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게이머 사이에서도 결과물만 좋다면 AI 사용 여부는 크게 상관이 없다는 반응부터, AI를 사용해 개발한 게임에 불매운동을 벌인다는 부정적인 의견까지 편차가 크다.

이처럼 생성형 AI에 대한 찬성과 반대가 엇갈리는 와중, 국내 유명 게임 개발자나 개발사 대표들은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게임메카는 AI로 인한 변화가 한층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2026년을 맞이해, 국내 대표 게임 개발자를 초빙하여 생성형 AI 활용에 대한 현황과 앞으로의 전망을 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관련기사]

▶[신년특집] 생성형 AI와의 공존 ① 민트로켓 황재호 대표

▶[신년특집] 생성형 AI와의 공존 ② 레드징코 김태곤 디렉터

▶[신년특집] 생성형 AI와의 공존 ③ 넥슨게임즈 김용하 본부장

▶[신년특집] 생성형 AI와의 공존 ④ IMC게임즈 김학규 대표

▶[신년특집] 생성형 AI와의 공존 ⑤ 에이버튼 김대훤 대표

▶[신년특집] 생성형 AI와의 공존 ⑥ 테일즈샵 한준 대표
▲ 테일즈샵 한준 대표 (사진: 게임메카 촬영)
테일즈샵(Talesshop)은 ‘재미를 만드는 이야기 가게’라는 뜻의 비주얼 노벨 전문 개발사다. 2012년 2월에 문을 열었고, 방구석에 인어아가씨, 당신을 기다리는 여우, 기적의 분식집, 썸썸 편의점, 사니양 연구실 등 게이머의 감성을 건드리는 작품 다수를 선보였다. 작년 12월에는 무림 고수를 꿈꾸던 주인공이 우연히 술집의 바텐더로 일하며 여러 인물과 인연을 맺어가는 ‘사랑 한 잔 말아주세요!’를 발매했다.

이러한 테일즈샵을 이끄는 한준 대표는 소규모 인디 개발사와 서브컬처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생성형 AI의 효용이 크지 않으리라 내다봤다. 인디 게임사 측면에서는 LLM의 코어가 대동소이해 평균으로 수렴하는 경향이 있기에, 대기업과 다른 매력으로 틈새시장을 노린다는 강점이 되레 퇴색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소비자와 동일한 모델을 사용할 경우, 품질 면에서 일반인과 차별화를 꾀해야 한다는 점이 인디 게임사에는 또 다른 도전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서브컬처 측면에서도 평균으로 돌아가려 하는 AI의 특성으로 인해 특유의 미묘한 느낌을 살리기 어렵다고 밝혔다. 의료, 법률, 회계, 세무와 같은 정형화된 분야의 경우 AI가 강점을 보일 수 있으나, 특정 분야에 평균을 뛰어넘는 ‘집착’이 요구되는 콘텐츠 제작에서는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제한적이라는 입장이다. 한준 대표는 현재는 AI라는 신기술의 ‘허니문 기간’이며, 이 시기가 지나면 다시금 인간의 영역이 부각되리라고 보고 있다.

Q: 현재 테일즈샵의 AI 활용률은 어느 정도인가?

Q: AI를 활용하고 있는 주요 분야는?

Q: AI 사용 결과물에 대한 게이머들의 반감이 크다. 이러한 반감이 게임 콘텐츠의 수용도나 매출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나?
▲ 지브리풍 AI 생성 이미지 사용으로 지적을 면치 못했던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7 (자료출처: 찰리인텔 공식 X)
Q: AI가 생성한 일러스트, 영상, 음성 등이 가까운 미래에 인간이 만든 창작물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으리라 예상하는가?

Q: 게임 개발에서 AI의 가장 큰 강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Q: 반대로 AI가 갖는 명확한 한계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 작년 12월에 출시된 '사랑 한 잔 말아주세요!' 스크린샷 (사진출처: 스토브 상점 페이지)
Q: 인디 게임사 입장에서는 AI로 빠르게 아이디어를 게임으로 완성할 수 있어 기회가 되리라는 전망도 있다.

Q: 그렇다면 향후 3~5년 이내 게임 개발 과정에서 AI 사용 범위는 어느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하는가?

Q: AI 활용으로 인해 게임 업계에서 일자리가 줄어들리라는 전망도 있다.
▲ AI가 발전할수록 사람이 가진 '오리지널리티'의 중요성은 더 부각될 것 (사진출처: 픽사베이)
Q: AI가 일자리를 대체한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Q: AI 시대에 대비해 개발자에게 어떠한 역량이 요구되리라 생각하나?

Q: AI 기술을 통해 궁극적으로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