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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美 도난 논란에 400만대 장비 보강...주정부 조사 마무리
아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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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와 기아차가 미국 내 차량 도난 문제와 관련해 400만여 대에 도난 방지 장치를 추가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조치로 미국 35개 주 정부가 집행해온 소비자 보호 관련 조사가 마무리된다.

1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는 이날 미국 35개 주(州) 검찰총장(법무장관)이 진행한 관련 조사를 해결하기 위해 도난 방지 장비 설치 등을 포함한 합의안에 동의했다.

양사는 기존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 제공받을 수 있었던 차량을 포함해 해당 차량 소유주들에게 아연을 보강한 점화 실린더 보호장치를 무상 제공하기로 했다. 또 앞으로 미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차량에 도난 방지 기술인 '엔진 이모빌라이저'를 기본 장착할 방침이다.

현대차는 이번 하드웨어 업데이트가 약 400만 대의 차량에 적용될 것이라고 밝혔고, 기아차는 미국에서 약 310만 대의 차량에 적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해당 차량 소유주들은 2026년 초 안내문을 받게 되며 2027년 3월 말까지 지역 대리점을 방문해 점화 실린더 보호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아울러 소비자 보상과 조사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소비자와 주 정부에 최대 900만달러(약 133억원)를 지급하기로 했다.

미네소타주 법무장관 키스 엘리슨은 양사의 추산치를 인용, 이번 사안과 관련된 모든 차량에 점화 실린더 보호장치를 설치하는 데 드는 비용이 5억달러를 초과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미국에서는 2022년 8월 전후로 틱톡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차량 절도를 놀이처럼 따라하는 범죄가 확산됐다. 이 과정에서 엔진 이모빌라이저가 없는 현대차와 기아 차량들이 주요 표적이 됐다.

로이터에 따르면 미국 규제 당국은 2023년 기준 이런 차량 절도 범죄로 최소 14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고, 이로 인해 8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엔진 이모빌라이저는 자동차 키 손잡이 등에 내장된 특수 암호 칩과 차량 신호가 일치하지 않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도록 하는 장치다. 절도범들은 이 기능이 없는 2021년 11월 이전 출시된 현대차·기아 차종을 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와 기아는 2023년 2월 미 교통 당국에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등 도난 방지 대책을 보고했지만, 미네소타주를 비롯해 여러 주 정부는 이런 조치가 충분하지 않다고 보고 양사의 소비자보호법 위반 여부 등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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