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읽음
안전벨트의 '새로운 패러다임' 온다… 타임지 선정 올해 '최고의 발명품' 오른 이 기술
위키트리◆ 탑승자 신체 조건과 상황에 따른 맞춤 보호

체구가 큰 탑승자는 머리 손상 위험을 줄이기 위해 벨트 하중을 높이고, 체구가 작은 탑승자는 늑골 골절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하중을 낮추는 방식이다. 하나의 안전벨트가 상황과 탑승자에 맞춰 여러 형태로 대응하는 개념이다.
또한 볼보는 이 시스템을 OTA 방식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주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알고리즘을 지속 개선하고, 다양한 충돌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성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 EX60에 최초 적용… 최초의 3점식 벨트에 이은 새로운 패러다임

볼보는 전통적인 물리적 안전장치에서 더 나아가 센서 기반 데이터 처리,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활용한 능동 보호 기술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EX90에 적용된 '운전자 이해 시스템(Driver Understanding System)'이 타임지 최고의 발명품에 선정돼 볼보자동차는 해당 분야에 2년 연속으로 이름을 올렸다.
볼보자동차는 세계 최초로 3점식 안전벨트를 개발한 제조사다. 이후 해당 기술을 모든 제조사가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해 오늘날의 현대식 안전벨트로 이어지고 있다. 볼보자동차는 멀티 어댑티브 안전벨트가 3점식 안전벨트와 같이 차량 안전 기술의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 더 많은 자동차 관련 소식은 모빌리티 전문 매체 '카앤모어'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