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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도면 진짜 자율주행?" 테슬라 감독형 FSD 공개... 전기차 시장 다시 재편되나
유카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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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산 가격 공세 + 미국산 FSD 적용... 테슬라의 '투트랙 전략' 본격화

● SNS에 퍼지는 '한국 도심 자동주행 영상'... 소비자 체감 성능, 이미 레벨2 이상

● 한·미 기준차 인정으로 FSD 물량 증가 전망... 국내 완성차·정부까지 긴장감 고조

안녕하세요.

자동차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인 유니지(유카포스트)입니다.

국내 전기차 시장이 다시 한번 요동치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중국산 테슬라'로 가격을 낮추고, 여기에 미국산 모델을 중심으로 '감독형 FSD'를 확대 적용하기 시작하면서 한국 전기차·자율주행 시장의 판세가 빠르게 재편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일부 미국산 모델에 한정되지만, 미국 물량 확대가 현실화될 경우 국내 완성차 업계의 자율주행 생태계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테슬라, 한국에서 '가파른 성장세'... 전기차 4대 중 1대가 테슬라

국내 전기차 시장을 보면 올해 테슬라의 성장세는 압도적입니다. 1~10월 판매량 4만7,941대, 전년 동기 대비 61.1% 증가, 점유율 25.3%로 기아·현대 다음 3위권을 굳혔습니다. 특히 모델 Y는 4만728대 판매, 경쟁 모델인 기아 EV3(2만262대), 아이오닉5(1만3,065대)를 큰 폭으로 앞지르며 국내 전기차 판매 1위를 기록했습니다. 사실상 국내 전기차가 4대 팔릴 때 1대는 테슬라였고, 모델 단위로 보면 5대 중 1대가 모델Y였습니다. 최근 국내 도로에서 모델Y가 끊임없이 보인느 이유는 이제 명확합니다.
오늘날 테슬라의 급성장 배경에는 중국 상하이 기가팩토리 생산 물량이 결정적입니다. 올해 판매된 테슬라 중 99.7%가 중국산(4만7,796대)이며, 모델Y와 모델3는 중국에서 들어왔습니다. 결과적으로 국내 테슬라는 중국 생산분이 늘면서 가격은 내려갔고, 출고 대기 시간은 줄었으며, 소비자들의 접근성은 크게 높아졌습니다. 업계에서는 "여전히 고가지만, 성능 대비 가격 경쟁력은 높아졌고, 소프트웨어 기반의 사용자 경험이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내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등장한 '감독형 FSD'... 한국 시장 공략의 핵심 카드

국내 업계가 가장 촉각을 곤두세우는 부분은 바로 '감독형 FSD'(Full Self-Driving Supervised)입니다. 현재 사용 가능한 모델은 미국에서 생산된 모델S / 모델X(HW4)가 중심이며, 연내 사이버트럭도 대상에 포함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중국산 모델3·Y는 감독형 FSD를 사용이 불가합니다. 사용이 불가한 이유가 바로 AI 연산 장치·센서 구성 차이가 반영된 하드웨어 버전(HW4) 불일치 때문입니다.
특징은 이렇습니다. ▲차량 탑재 8개 카메라가 실시간 상황 인식 ▲신호등·보행자·교차로·차선 변경 판단 ▲운전대에서 손은 떼지 못하지만, 주행 체감은 레벨2 이상 ▲국내 옵션 가격 904만 3,000원 특히 SNS에서는 이미 서울·부산 등 복잡한 도심을 자동으로 달리는 FSD 영상이 수십만 조회수를 기록하며 화제가 되었습니다. "와... 진짜 사람이 안 해도 되네", "한국에서 이 정도면 충격인데?" 등 실제 소비자 반응도 매우 뜨겁습니다.
미국산 FSD 물량 확대 가능성... 한국 시장 구조가 달라질 수 있다

최근 한·미 간 안전기준 상한(5만대)이 폐지되면서 미국산 테슬라의 수입 물량이 급격히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이는 곧 FSD 적용 모델 증가 → FSD 경험 학대 → 경쟁사 압박이라는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테슬라가 국내 자율주행 시장에서 '메기 역할'을 할 것이다." 그러나 동시에 "자율주행 시장을 테슬라가 선점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등 업계 관계자들의 시선은 이렇습니다. 결국 국내 자동차 시장은 전기차·자율주행 전환의 분기점에 있기 때문입니다.
테슬라의 FSD... 현대·기아를 비롯한 주요 제조사 입장은 어떨까?

테슬라 FSD는 경쟁사 대비 성능 체감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지만, 국내 완성차들도 결코 뒤처져 있지 않습니다. ▲현대차·기아 → HDA2 / HDA3 / HDP(고속도로 자율주행) 기반 기술 고도화 ▲GM → 슈퍼크루즈 / 울트라크루즈 ▲메르세데스 → 레벨3 인증 진행 중
특히 현대차는 신형 팰리세이드·아이오닉 라인업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시스템 고도화를 예고했으며, 기아 역시 EV6·EV9 중심으로 OTA 기반 업데이트 확대를 진행 중입니다. 다만 소프트웨어 개발 속도·데이터 확보 규모는 테슬라가 압도적으로 빠른 만큼, 국내 업계가 위기감을 갖는 것도 사실입니다.

안전성 논란도 존재... 전문가 "아직은 지나친 낙관 금물"

국내 도로환경은 미국과 전혀 다릅니다. 갑작스러운 끼어들기, 좁은 골목, 난이도 높은 교차로, 복잡한 신호체계 등 변수도 훨씬 많습니다. 이에 관련 전문가들은 입을 모아 말합니다. "한국 도로 환경에 맞춘 검증이 충분하지 않다.", "미국 기준을 그대로 가져오는 방식은 위험할 수 있다." 등 우려를 내비칩니다. 특히 미국산 차량은 '핸즈프리(Hands-free)' 기능을 순차적으로 열고 있어 국내 법(도로교통법 48조)과 충돌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한편, 테슬라의 빠른 속도에 정부도 대응을 시작했습니다. ▲내년까지 도시 단위 자율주행 실증구역 구축 ▲레벨4 상용화를 위한 데이터 규제 완화 ▲연구·개발 목적 영상 모자이크 의무 완화입니다.
최근 많은 화제되는 테슬라 FSD는 아직 '레벨2 이상 체감'을 제공하는 기술이라 완전 자율주행이라고 보긴 어렵지만, 국내 소비자가 FSD를 직접 체험하는 순간 시장의 흐름은 변하기 시작합니다. 물론 테슬라가 여전히 논란도 많고, 호불호도 크지만 "시장을 흔드는 힘"만큼은 압도적입니다.

에디터의 한마디

솔직히 말하면, 이번 FSD 도입 흐름은 기대와 걱정이 동시에 듭니다. 미국 도로 환경과 달리 국내 도로 환경에서 과연 얼마나 안정적일까? 국내 브랜드들은 소프트웨어 경쟁에서 얼마나 빨리 따라잡을 수 있을까? 등 하지만 한 가지는 분명합니다.
"테슬라의 움직임 하나가 시장의 큰 변화를 가져온다." 그리고 이번 FSD 이슈는 국내 전기차 시장이 단순한 가격 경쟁을 넘어 소프트웨어·자율주행 전쟁으로 이동했다는 신호입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드리며,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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