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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Y보다 싸고 넓다"... 기아 'EV5', 3천만 원대 전기 SUV 현실화
유카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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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조금 반영 시 3천만 원대 진입... '패밀리 전기 SUV' 새 기준 제시

● 1회 충전 460km, 모델Y보다 긴 주행거리로 실용성 강화

● E-GMP 기반 정통 SUV 디자인... 전기차 대중화의 핵심 퍼즐 완성

안녕하세요.

자동차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인 유니지(유카포스트)입니다.​

올해 하반기 전기 SUV 시장이 뜨겁습니다. 현대차, 테슬라, BYD 등 글로벌 브랜드들이 새로운 모델을 쏟아내는 가운데, 기아가 내놓은 '더 기아 EV5'가 국내 소비자들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전기차 보급이 빠르게 확산되는 시점에서, 합리적 가력과 패밀리 SUV의 공간성을 겸비한 EV5는 단순한 신차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EV 대중화의 중심에 선 기아

올해 국내 전기차 시장은 완연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2025년 1~8월 전기차 판매량은 14만 2,456대, 전년 대비 무려 48.4% 증가했습니다. 전체 신차 등록 중 전기차 비중도 12.7%로, 지난해보다 3.8%p 상승했습니다. 특히 SUV 비중이 급증하며 '패밀리 전기차 시대'가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기아는 이러한 흐름에 맞춰 소형부터 대형까지 풀라인업이 전기차 전략을 완성했습니다. 특히 레이 EV(소형), EV6(중형), EV9(대형)에 이어, 준중형 SUV인 EV5가 전기차 시장의 퍼즐을 완성했습니다.
"출시 한 달 만에 4,800대 계약"... 초기 반응 '폭발적'

지난 9월 4일 출시된 더 기아 EV5는 불과 3주 만에 계약 4,800대를 기록했습니다. 같은 세그먼트의 전기 세단 'EV4'가 반년간 6,800여 대 판매된 것을 감안하면, SUV 선호 트렌드가 수치로 드러난 셈입니다.
기아는 EV5를 통해 패밀리 전용 전기 SUV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합니다. 전장 4,610mm, 전폭 1,875mm, 전고 1,675mm, 휠베이스 2,750mm의 균형 잡힌 체격은 경쟁 모델 대비 실내 공간이 여유롭고, 트렁크 공간도 965리터(프렁크 포함 시 1,000리터 이상)로 동급 최고 수준을 자랑합니다.
"1회 충전 460km 주행"... 모델Y보다 길다

EV5에는 81.4kWh NCM 배터리가 탑재됐습니다. 최고출력 160kW(약 217마력), 최대토크 30.1kg.m를 발휘하며, 1회 충전 시 460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테슬라 모델Y(400km 내외)보다 길고, 충전 효율 또한 우수합니다. 350kW 급속 충전 시 10%→80%까지 약 30분이면 충전 완료 됩니다. 가격은 롱레인지 4,855만 원, GT 라인 5,340만 원으로, 정부 보조금과 지방 보조금 적용 시 3천만 원대 구매도 가능합니다.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 정통 SUV 감성 강화

EV5의 디자인은 기아의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를 바탕으로 제작됐습니다. 전면부는 수직 LED 헤드램프와 스타맵 시그니처 주간주행등(DRL), 와이드한 보닛 라인이 어우러져 기아 특유의 견고하면서도 세련된 인상을 완성했습니다. 측면은 박시한 실루엣과 사각 펜더, 볼륨감 있는 D필러가 특징이며, 후면부는 수평 리어램프와 매끈한 테일 게이트로 SUV다운 단단함을 표현했습니다.
실내는 자연과 조화를 이룬 조형미를 강조했습니다. 크래시패드를 따라 12.3인치 클러스터 +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 5인치 공조 패널이 통합된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가 자리하며, 컬럼식 전자 변속 레버로 직관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파노라마 선루프로 개방감을 극대화하고, 다양한 기아 애드기어(AddGear) 액세서리를 통해 수납과 공간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965리터 러기지 공간 외에도 44.4리터 프렁크, 소품 걸이, 측면 수납함 등 실사용자를 위한 디테일이 인상적입니다.
패밀리 SUV 시장의 새로운 기준

EV5는 단순한 전기차가 아닌, 가정 중심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패밀리 SUV'로 기획됐습니다. 주행거리와 충전 속도, 공간 활용성 모두 실생활을 중심에 두고 설계되었으며, 실내 조형과 UI 디자인에서도 'EV9'에서 이어진 고급스러움이 느껴집니다.
이에 기아관계자는 "EV5는 정통 SUV 바디타입 기반의 공간 활용성, 효율성, 합리성을 모두 갖춘 전기 SUV로, 국내 전기차 대중화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에디터의 한마디

그동안 전기 SUV는 비싸고 관리가 어렵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EV5는 그 틀을 완전히 깼습니다. 기아는 EV9에서 증명한 전기차 신뢰성과 브랜드 감성을 EV5에 그대로 녹여냈으며, '보급형'이 아닌 '실속형 프리미엄 SUV'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제 전기차는 더 이상 먼 미래가 아니라, 가족의 선택지가 되었다"는 기아의 메시지가 그대로 반영된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앞으로 정부 보조금 축소나 배터리 원가 상승 등 변수에 따라 실제 구매 접근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천만 원대 전기 SUV 시대의 문을 연 주인공"이라는 점만큼은 부정하기 어렵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드리며,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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