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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美 타임지 선정 '2025 최고의 발명품'
유카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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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소+자율주행, 운송의 미래가 현실이 되다

● 플러스AI와의 협업으로 레벨4 자율주행 상용화 성큼

● 지속가능한 화물 운송과 수소 생태계, 현대차가 기준을 세운다

안녕하세요.

자동차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인 유니지(유카포스트)입니다.​

현대자동차가 또 한 번 글로벌 기술력을 입증했습니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Time)'이 선정한 '2025 최고의 발명품(Best Inventions 2025)'에 이름을 올린 것입니다. 이는 단순한 기술 수상이 아니라, 미래 물류 산업의 판을 바꿀 '수소+자율주행 융합 기술'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상징적인 사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과 수소의 결합, 현대차가 만든 '새로운 운송 패러다임'

현대자동차는 미룰 실리콘밸리의 자율주행 상용차 전문기업 플러스AI(PlusAI)와 협업해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의 자율주행 버전을 개발했습니다. 핵심은 플러스AI의 레벨4(Level 4) 자율주행 기술 '슈퍼 드라이브(SuperDrive)'를 적용했다는 점입니다. 이 기술은 운전자의 개입 없이도 주행이 가능한 수준으로, 고속도로 물류 운송 구간에서 실질적인 무인 운행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수소전기트럭의 빠른 충전·긴 주행거리·무공해라는 장점에 자율주행 시스템이 더해져 운송 효율성이 대폭 향상됩니다. 또한, 주행 중 수소 충전소 위치 및 경로 데이터를 연동하여 최적의 충전 루트를 계산하고, 실시간 운송 계획을 자동 조정하는 '지능형 운송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됐습니다.

'2025 최고의 발명품', 글로벌 물류 혁신의 신호탄

타임지는 매년 세계 각 분야에서 삶과 산업을 혁신적으로 바꾼 발명품을 선정합니다. 올해 '최고의 발명품' 리스트에 오른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현대차가 선보인 기술력과 지속가능성의 결합을 높게 평가받았습니다. 타임은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환경적 지속가능성과 첨단 자율주행이 결합된 미래형 운송 솔루션의 대표 사례"라며, "향후 전 세계 상용 운송 시장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잠재력을 지녔다"고 호평했습니다.
세계 최초 양산형 수소전기 중대형 트럭, 기술력은 이미 검증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단순한 '실험용 콘셉트카'가 아닙니다. 2020년 이미 세계 최초로 양산된 수소 연료전지 중대형 트럭으로, 350kW급 고효율 모터와 180kW(90kWx2기) 연료전지 스택, 72kWh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해 강력한 주행 성능과 효율성을 자랑합니다.
현재까지 한국, 스위스, 독일,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누적 1,500만km 이상의 주행 성과를 기록했으며, 각국의 물류 프로젝트에 투입되며 '무공해 상용차'의 실질적 가능성을 입증했습니다.

특히 미국에서는 조지아주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와 노르칼 제로(NorCAL ZERO) 프로젝트를 통해 실증 운행 중이며, 실제 화물 운송 현장에서 검증된 모델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플러스AI 협업이 만든 '레벨4 상용화'

플러스AI는 상용차용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으로, 인공지능(AI) 기반의 주행 인식·판단·제어 기술을 통해 트럭의 완전 자율주행에 근접한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이들의 기술을 엑시언트 플랫폼에 통합하면서, 단순한 '보조 주행'을 넘어 운송 구간별 자동 운행·자동 차간거리 제어·비상 대처 알고리즘 등 레벨4 수준의 자율화 시스템을 확보했습니다. 이로써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기존 내연기관 트럭 대비 연료비 절감과 운전 피로도 감소, 물류 효율성 향상, 교통사고 감소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의 목표는 '지속 가능한 물류 생태계'

현대자동차 글로벌상용&LCV사업본부장 전무는 "플러스 AI와의 협업을 통해 지속 가능한 장거리 화물 운송의 생태계를 구축하고, 자율주행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타임지에 선정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결과"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이어 "현대자동차는 앞으로도 수소 상용차를 중심으로 혁신적 운송 기술과 생태계 확장에 앞장설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 발언은 단순히 신기술 홍보를 넘어, 현대차가 수소전기 상용차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로 자리 잡겠다는 선언으로 해석됩니다.
현재 전 세계 상용차 시장에서는 볼보, 다임러트럭, 니콜라 등이 수소전기트럭 개발에 뛰어들었지만, 대부분이 시범 단계 또는 전기차 기반 개조형 모델에 머물러 있습니다. 반면, 현대차는 양산형 수소트럭을 이미 시장에 투입하고 실주행 데이터를 축정 중이며, 여기에 자율주행 기능을 상용화 수준으로 끌어올린 점에서 기술적 완성도와 사업 속도 면에서 한발 앞서 나가고 있습니다.
'수소'에서 '자율주행'으로... 상용차의 미래를 새로 쓰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더 이상 '친환경 실험차'가 아닙니다. 수소연료전지와 AI 자율주행이 결합된 첫 번째 상용 솔루션으로, 실제 산업 현장에서 작동 중입니다. 향후 현대차의 이 기술을 확장해 유럽과 북미 주요 물류망, 항만, 장거리 화물 운송 구간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이는 단순한 트럭 한 대의 진화가 아니라, 미래 운송 산업의 방향을 미리 보여주는 결정적 전환점이라 평가 받습니다.
에디터의 한마디

수소트럭과 자율주행의 결합은 단순한 기술 융합이 아니라, 운송의 개념 자체를 바꾸는 혁신입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수소 충전 인프라 부족과 제도적 규제가 걸림돌이지만, 현대차가 보여준 이번 행보는 "수소 생태계는 곧 '움직이는 현실'이 된다"는 강력한 메시지입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드리며,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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