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읽음
[오늘의 스팀] 왁제이맥스 손절한 ‘디맥’ 국내 판매 1위


2020년 출시된 이후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V의 할인은 여러 차례 있었다. 이전과 같이 할인율도 80%로 높은 편이지만 잦은 만큼 리듬게임을 즐기는 사람들만 기다리는 편으로 할인해도 순위가 높은 편은 아니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할인 이전부터 발생한 문제로 관심이 집중됐다.
논란은 지난 12일 발표된 신규 DLC 수록곡에 이세계아이돌의 노래가 포함되면서 시작됐다. 다른때와 달리 유독 크게 반발하는 것은 이세계아이돌 소속인 왁타버스를 운영하는 유튜버 ‘우왁굳(본명 오영택)’과 팬덤이 과거부터 디제이맥스와 관련해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노래가 수록된 것에 대해 유저들은 항의성 비추천 리뷰를 쏟아내며 유저 평가가 급락하기 시작했고 18일 기준 최근 1개월 유저 평가가 ‘복합적(2,096명 참여, 65% 긍정적)’을 기록했다.
여기에 개발진은 다음 날인 13일, 해당 곡을 다른 노래로 대체해 업데이트한다고 발표하며 빠르게 수습했다. 다만, 이후에도 논란이 끊이지 않고 왁타버스게임즈를 통해 유통된 팬게임 ‘왁제이맥스(WJMAX)’에 대한 저작권 위반 지적으로 이어졌다. 확대된 논란은 2차 창작 가이드라인을 수정해 네오위즈의 사전 승인 없이 IP를 활용하는 2차 창작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밝히며 마무리됐다.
▲ 19일 출시되는 V LIBERTY 3 DLC 팩 트레일러 (영상출처: 디제이맥스 공식 유튜브 채널)



한편, 스팀 전 세계 최고 판매 제품에서는 프레디의 피자가게 DLC를 출시한 데드 바이데이라이트가 본편 할인과 함께 1위를 차지했다. 덩달아 DLC는 ‘매우 긍정적’ 유저 평가를 받고 있다. 다양한 물건과 연애를 할 수 있는 신작 ‘데이트 에브리씽!(Date Everything!)’이 6위를 기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