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이 오프라인보다 불편하던 시대는 지났다. 이제는 PC에서는 물론이고 모바일 환경에서도 빠르게 상품을 결제하고, 또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 그러면서 이제는 결제의 편의성보다도, 쇼핑에서 '재미'를 주는 것이 중요해졌다. 재미있고 이색적인 상품을 선호하는 '펀슈머'가 소비 트렌드가 된 지금, 콜라보 마케팅의 중요성 또한 과거와는 비할 수 없을 정도로 올라간 상태다. 지금부터는 각 브랜드가 펼치고 있는 최신 콜라보 마케팅의 사례를 모아서 소개하고자 한다.
스타벅스 X 디즈니스타벅스 코리아는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의 콜라보 음료와 상품을 2차 출시한다고 밝혔다. 새롭게 선보이는 디즈니 협업 음료는 '미니 블루베리 요거트 프라푸치노'로, 음료 상단에 디즈니의 미니 마우스 모양 초콜릿과 잘 어울리는 분홍빛 음료다. 블루베리와 요거트를 사용해 달콤한 맛이 특징이며, 카페인이 포함되지 않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톨 사이즈 기준 매장 판매가는 6,900원이다.
국순당 X 라인프렌즈국순당은 IPX(구 라인프렌즈)와 협업해 막걸리 세계화 및 활성화를 위해 라인프렌즈 캐릭터와 함께한 신제품 '국순당 쌀 단팥'을 출시했다. 이번에 선보인 국순당 쌀 단팥은 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는 라인프렌즈 캐릭터 브라운 패트병 제품과 브니니 캔 제품의 두 가지로 출시됐다. 국순당 쌀 단팥은 최근 할매니얼 트렌드로 인기가 높은 소재인 '팥'을 막걸리에 접목한 상품이다. 캔 제품의 편의점 기준 판매가는 2,500원이다.
푸디네빵가게 X 몰랑이신바드의 브랜드 '푸디네빵가게'는 와디즈를 통해 '몰랑폭신 브리오슈'를 출시했다. 푸디네빵가게는 식빵 제작용 성형틀을 특허출원해, 아기자기한 집 모양 등 온가족 즐기기 팩 12개, 빵순이 저격팩 8개 등 여러 종류의 패키지를 판매하고 있다. 모든 연령층이 사랑하는 캐릭터 몰랑이와 콜라보를 진행한 제품으로, 100% 프랑스산 고급 퓨어버터로 만들어 풍미가 가득하고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맛을 선사한다. 온가족 즐기기 팩 12개들이의 와디즈 판매가는 66,405원이다.
한국엡손 X 마블한국엡손은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콜라보를 통해, 마블의 슈퍼 히어로 캐릭터를 활용한 라벨 프린터 2종을 출시했다. 어벤저스의 주요 캐릭터를 디자인에 활용한 'LW-K200DC'와 스파이더맨 캐릭터 디자인을 입힌 'LW-K200DD'의 두 가지 모델이다. 신제품은 한 손에 들기 편한 400g의 가벼운 무게에 콤팩트한 사이즈로 구현해, 어떤 공간에서든 간편하게 라벨을 출력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본 제품의 온라인 최저가는 99,000원으로 확인된다.
더마비 X 와사비베어더마비는 와사비베어 바디워시, 로션 3종을 출시했다. 와사비베어는 털 인형 작가 슈가레인이 선보인 캐릭터다. 젊은 세대의 특성을 반영해 DIY 형태로 만든 인형이다. 더마비와 와사비베어가 콜라보한 신상품 3종은 '데일리 모이스처 바디로션', '세라엠디 리페어 로션', '데일리 모이스처 바디워시'의 3종이다. 제품 용기를 와사비베어로 꾸며 소장가치를 더했다. 대표 제품으로 꼽을 수 있는 데일리 모이스처 바디워시 1,000ml 제품의 판매가는 12,500원이다.
휠라키즈 X 산리오캐릭터즈휠라코리아의 키즈 브랜드 '휠라키즈'가 캐릭터 기업 산리오코리아의 '산리오캐릭터즈'와 협업해 '휠라꾸미 산리오캐릭터즈' 슈즈를 출시했다. 휠라꾸미 고유의 기능성과 착화감에 국내외로 인기인 산리오의 대표 캐릭터 쿠로미, 마이멜로디, 시나모롤의 특유의 색감을 디자인 포인트로 활용했다. 휠라꾸미는 성장기 아이들의 발 건강을 고려한 푹신한 쿠셔닝이 특징인 신발이다. 가격은 79,000원이다.
뚜레쥬르 X 티니핑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는 인기 애니메이션 '캐치 티니핑'의 캐릭터를 활용한 '새콤달콤 디저트 티니핑 캐치' 콘셉트의 케이크를 출시했다. 캐치 티니핑의 네 번째 시즌 론칭에 맞춰 준비한 케이크 2종으로, 디저트 마을에 사는 티니핑들이 지구로 떨어지면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케이크에 담았다. 딸기향 시트의 '퐁신퐁신 포실핑'과 초코 시틑의 '사르르 샤샤핑'의 2종이다. 매장 판매가는 사이즈에 따라 각기 다르며, 18cm 사이즈의 경우 38,000원이다.
CGV X 춘식이CGV는 카카오프렌즈 '춘식이' 캐릭터와의 콜라보를 통해 다양한 협업 상품을 출시했다. 춘식이가 좋아하는 바삭하고 부드러운 고구마맛 완제 팝콘 '춘식이 고구마 팝콘', 시원하고 달달한 음료 '춘식이 아이스 고구마라떼', 영화를 관람하는 각양각색의 춘식이를 표현한 피규어 '춘식이 영화관 피규어', 영화관에 놀러 온 춘식이를 그린 '춘식이 고구마 뱃지' 등이다. 대표 상품인 팝콘 제품의 판매가는 6,500원부터 시작한다.
V&A뷰티 X 무뇽이힐러비의 컨템포러리 아트&뷰티 브랜드 'V&A뷰티'가 인기 캐릭터 '무뇽이'와 콜라보한 한정판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선착순 무료 배포했다. 무뇽이 캐릭터 작가로 활동하는 '은작가'가 디자인을 맡은 총 16종의 이모티콘이다. V&A뷰티 론칭 2주년을 앞두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기획된 캠페인으로, 무뇽이의 하루를 테마로 한 문구와 귀여운 동작을 주제로 삼아 일상에서 친근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대림바스 X 이나피스퀘어국내 욕실 1위 기업 대림바스는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이나피스퀘어와 손잡고 일러스트가 더해진 콜라보 제품을 출시했다. 이나피스퀘어 특유의 모노톤 드로잉을 가미한 감각적인 욕실 오브제로, 블랙과 화이트를 활용해 대림바스의 상징인 곰 캐릭터 일러스트로 제품을 장식했다. 콜라보 제품은 대림바스의 일체형 비데와 분리형 비데의 2종이며, 총 네 가지의 디자인으로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