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1 읽음
"이거 진짜 대박" 자동차 룸미러 '이 기능', 운전이 10배 더 편해진다?

운전자 대부분이 모르는 기능
그 정체 바로 ECM 룸미러
작동 방법과 주의사항은?

영상 속에 등장하는 여성은 자신의 자동차 룸미러에 숨겨진 버튼을 가리키며 “생명을 구하는 버튼”이라고 소개했는데, 그 정체는 바로 ‘ECM 룸미러’. 운전자라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명칭이지만, 정확한 기능은 잘 모르는 대표적인 버튼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오늘은 ECM 룸미러란 과연 무엇인지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자.
야간 주행 시 반사된 불빛
ECM 룸미러로 해결 가능


특히 야간 주행 시 그 효과가 극대화됨을 알 수 있다. 야간에 뒤따르는 후방 차량의 전조등이 너무 밝을 경우 룸미러를 통한 운전자의 눈부심을 유발할 수 있다. 자칫 잘못할 경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위험할 수 있는 상황. 그러나 ECM 룸미러가 탑재됐다면 룸미러에서 반사되는 빛의 양이 줄어들면서 눈부심 현상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
버튼 또는 레버로 작동
자신의 모델 확인이 우선


다만 작동 방법은 차종 및 옵션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최근에는 고속도로 진출입 시 통행료가 자동으로 결제되는 ‘하이패스 룸미러(ETC)’가 등장하면서, 룸미러 밑 버튼을 눌렀을 때 하이패스 전원이 켜지고 꺼지는 기능을 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에 자동차 구매 시 탑재된 룸미러 유형을 먼저 확인할 것을 말하고 있다.
전혀 몰랐다는 반응이 대부분
안전한 주행 환경 위한 노력


이처럼 오늘 많은 운전자들이 모르는 자동차 기능 중 하나인 ECM 룸미러에 대해 알아봤다. 이 같은 기능을 알고 있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말하는 건 야간 주행 중 올바른 라이트 작동법이다. 이것이 선행되어야만 본인은 물론 상대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주행 환경을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