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73 읽음
국토부-화물연대 28일 교섭설...결렬 시 업무개시 명령 발동할 듯
더팩트
1
정부와 파업을 벌이고 있는 민주노총 소속 화물연대가 오는 28일 교섭을 벌인다.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해 중소기업계는 25일 정부의 엄정한 법 집행과 업무 개시 명령을 촉구했다. /임영무 기자
[더팩트 ㅣ 박희준 기자]민주노총 소속 화물연대 파업으로 사흘째 운송 차질이 빚어지는 가운데 정부와 화물연대가 28일 마주 앉아 교섭을 벌인다. 정부는 조건 없는 복귀를 요구할 예정인데, 대화가 결렬된다면 조만간 업무개시 명령을 발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는 오는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교섭을 하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는 지난 24일 집단운송거부 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화물연대에 교섭을 요구했다. 화물연대는 교섭 일정 등에 대한 답변을 국토부에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연장은 가능하고 품목확대와 운임제 영구화는 불가하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화물연대 파업으로 운송 차질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어명소 2차관은 피해가 예상되는 업체들을 찾아 문제가 없는지 살폈다.

어명소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26일 오후 전북 군산항 5·6부두 사료창고 현장을 방문해 사료 운송차량의 운송현황 과 업계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어 차관은 "이미 정부가 컨테이너와 BCT에 대한 일몰제 기한 3년 연장을 추진하기로 결정한 만큼, 화물연대가 명분없는 집단운송거부를 즉각 철회하고 조속히 업무에 복귀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화물연대 집단운송 거부 관련 긴급 현장점검에 나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24일 기자들의 물음에 답하고 있다./국토교통부
원희룡 장관은 26일 오후 부산신항 임시 사무실에서 경북 포항시 소재 철강 산업단지로 이동, 포스코와 철강재 운송업체를 연이어 방문하고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에 따른 철강업계의 피해 상황 등을 청취했다.

원 장관은 화물연대 조합원들에게는 "안전운임제 일몰 연장은 국회에서 처리되도록 할 것이며, 앞으로도 대화는 지속할 것이므로 일단 현업에 복귀하시기 바란다"며 집단운송거부 중단을 촉구했다.

원희룡 장관은 "날짜는 아직 안 정해졌지만 언제든지 국무회의에서 의결하면 저희가 바로 발동할 수 있도록 실무 검토와 준비는 다 마쳐 놓은 상태"라면서 "여전히 입장이 평행선인 화물연대와 국토부가 오는 월요일, 파업 이후 처음으로 마주 앉기로 했다"고 전했다.

jacklondon@tf.co.kr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