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2 읽음
2개 이상 해당되면 단언컨대, 당신의 주식투자는 틀렸습니다
길벗
1

35세 이 과장, 나름 분석 후 산 건 많은데 이상하게 수익이 안 나요

주식에 입문한지 별로 되지 않은 주식 왕초보입니다. 친한 친구가 요즘 너만 주식 안 한다면서 삼성전자라도 사보라고 하더라고요? 하지만...금세 5% 수익을 얻고 호다닥 익절했죠.
친구가 이번에는 대박 정보가 있다고 합니다. 그 말에 혹해서 인공지능에 자율주행, 모빌리티까지 다 한다는 올테크 주식을 샀어요. 그런데 망한 것 같습니다. 손실이 30%가 넘으니까요ㅠㅠ
이것저것 산 종목은 많은데 이상하게 수익이 잘 나지 않습니다. 인내심이 바닥나 손절하기 일쑤고요.

내 얘기처럼 들린다면 단언컨대, 당신의 주식투자는 틀렸습니다

☑ 잃고 벌고, 결국엔 잃고 있다
☑ 늘 불안한 마음에 초조하다
☑ 뭐 살지 개별주식만 들여다보고 있다

당신은 어떤 투자자입니까?

단타로 겨우 번 밥값으로 기뻐하는 개미 vs. 수십 년간 흔들림 없이 투자하는 자본가
논리적으로 생각해 보세요. 우리는 1년이나 2년 투자하는 게 아니라 적어도 50년 동안 투자합니다. 과연 50년간 시장 평균 수익률을 올릴 수 있을까요? 그것도 개별 종목으로 단타 쳐서 수익을 내는 방식으로요.
수익률보다는 수익금을 봐야 합니다.
100만원으로 20% 수익이 나면 겨우 20만원이지만 1,000만원으로 S&P500 지수에 투자해서 10% 수익이 나면 100만원입니다.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자산에 많은 돈을 투자해서 장기적으로 복리 수익률을 올려야 합니다.

워렌 버핏이랑 내기하실 분?

2005년, 누구나 아는 진짜 투자 고수인 워렌 버핏이 월가 펀드매니저들에게 내기를 제안했습니다. 10년간 투자 성적을 겨뤄 S&P500를 이기면 50만 달러를 주겠다는 제안이었죠. 단 한 명이 내기에 응했습니다. 월가의 대표 펀드 5개를 골랐는데요, 결과는 어땠을까요?
두구두구…! S&P500의 누적 수익률은 85%에 달한 반면 펀드매니저가 고른 펀드의 수익률은 최고 63%, 최저 3%였습니다. 나머지 3개도 28%, 9%, 8%로 인덱스 펀드에 훨씬 못 미쳤고요.(참고로 버핏은 아내에게 남긴 유언장에도 “투자금 10%는 단기 국채에, 나머지 90%는 S&P500 인덱스 펀드에 넣으라”고 썼다고도 유명합니다.)
워렌 버핏이 현명한 투자자인 이유는 복리의 힘을 믿고, 그것을 실천하기 때문이에요. 그는 결코 주식 가격을 예측하지 않으며, 얼마나 오래 보유할지를 고민합니다.

존버, 그거 어쩔 수 없이 하고 계시죠?

주식에서 수익이 나려면 첫 번째로 장기투자 해서 복리로 수익률을 달성해야 합니다.
그런데 개인투자자들은 장기투자 할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종목을 선택해서 손실이 나면 어쩔 수 없이 장기투자를 합니다. 처음부터 장기투자 할 종목을 선택하지 않고, 단기로 큰 수익률을 올리는 변동성 큰 종목에만 투자하니 손실이 나는 것입니다.
주식에서 수익이 나려면 두 번째로는 장기적으로 투자 시 손실이 나지 않아야 합니다.
손실이 나면 역복리로 수익이 나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연속적으로 시행되는 주식투자에서 계속 수익이 나야 합니다. 모든 투자에서 수익이 나는 건 불가능하기 때문에 분산을 통해 확률을 높입니다.
그런데 개인투자자들은 대부분 3~5종목에 투자하니까 한 종목만 직원의 횡령 같은 예상치 못한 위험으로 손실이 나도 전체 포트폴리오의 20% 이상 손실이 나게 되죠. 그렇다고 한 종목을 분석하기도 힘든데 알지도 못하는 종목을 매수해서 20종목 이상으로 만들기도 어렵습니다.

미래를 예측하지 말고 글로벌 독과점 기업이 탄생하는 시스템에 투자해야 합니다

결국 미래를 예측하지 말고 글로벌 독과점 기업이 탄생하는 시스템에 투자해야 합니다. 다양한 글로벌 독과점 기업들 중에는 성장하는 기업도 있고, 후퇴하는 기업도 있지만, 500개 전체로 보면 시간이 지나면 서로 보완하면서 결국 성장합니다.
그래서 개미들은 수익을 내려면 다양한 글로벌 독과점 기업이 있는 S&P500 지수에 투자해야 합니다.
잃고 벌고, 결국엔 잃고 있다면,
늘 불안한 마음에 초조하다면,
뭐 살지 개별주식만 들여다보고 있다면
단언컨대, 당신의 주식투자는 틀렸습니다
★★★★★ “잘못된 투자 상식을 뒤엎는 놀라운 경험”
위기에도 흔들리지 않고 평생 투자하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 (이미지 클릭) 흔들림 없이 투자하는 법 더 보기 ▼
독자의 1초를 아껴주는 정성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지식을 받아보세요!지금 바로 팔로우! >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