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26 읽음
테슬라, 2025년에 3,000달러까지 오를 수 있는 결정적인 이유
더퀘스트
1
한국 개인투자자들의
해외주식 매입 순위 1위 테슬라!
하지만 주가는 왔다갔다‥

하루가 멀다 하고 뉴스가 쏟아지니‥
난리났네 난리났어

‘과열이다? 더 오른다?’

최근 현대 · 기아차 주가가 애플과의 협력 가능성 루머로 요동친 것에서도 알 수 있듯, 요즘 자동차회사들의 주가가 실현되지 않은 전망과 소문에 휩쓸려 엄청 출렁거립니다.

글 순서

테슬라 부정적 전망 → 긍정적 전망 → 장기적 관점 → 결론

"곧 위기가 찾아온다"

테슬라 부정적 전망

“2025년에 폭스바겐의
전기차 생산량이 테슬라보다 많아질 것”

최근 UBS 보고서 때문에 폭스바겐 주가가 갑자기 폭등했습니다.

이후 다시 조정이 좀 되긴 했지만요. 어쨌든 기존 자동차 업계 강자들이 전기차를 쏟아내면, 테슬라가 위기에 빠질 거라는 주장들이 있습니다.

"3,000달러까지 오른다"

테슬라 긍정적 전망
월가의 황금손 캐시 우드가 이끄는 아크인베스트가 테슬라의 2025년 목표주가를 3,000달러로 올려 잡아 화제입니다.

테슬라가 5년 내 완전 자율주행차를 만들 가능성이 50% 정도인데, 이게 가능해지면 로보택시 서비스가 빠르게 상용화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또, 테슬라가 꾸준히 수집하고 있는 엄청난 양의 운전 데이터를 토대로 테슬라 보험 상품이 수년 내 수익률을 높여줄 거라는 기대도 한몫하고 있죠.

그래서 테슬라, 어떻다는 거죠??

BUT!

일론머스크 트위터 : "세계 1위?.. 일이나 하러 가야지"

기술의 장기적 관점에서 보면, 이런 것들은 대세에 큰 지장을 주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보다 테슬라에 가장 큰 리스크라고 한다면, 일론 머스크가 과로사한다든지 하는 ‘CEO 유고’ 리스크일 것 같고요.

그것만 아니라면, 폭스바겐의 2025년 전기차 생산 계획 등은 아직까지 그냥 그런 요인밖에 안 돼 보입니다.

왜냐하면요.

출처 테슬라 '솔라시티'
테슬라가 추구하는 계획이 성공할지 아닐지는 누구도 말할 수 없겠지만, 일단 ‘모빌리티·에너지·통신의 융합’이라는 큰 방향성에 변화가 있는 것이 아니거든요.
테슬라의 전기차는 작년에 연간 50만대를 팔았고, 2025년까지는 250만대 가량을 팔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만 해도 엄청난 성장입니다.

또 테슬라는 ‘솔라시티’라는 태양광 패널 자회사를 통해 가정의 에너지를 재생에너지로 바꾸는 작업을 하고 있지요.

앞으로 테슬라 전기차에서 배터리 사용이 끝나면, 그 배터리를 가정의 전기에너지 저장장치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해질 겁니다.

또한!

스페이스X라는 우주·로켓 기업을 직접 만들어 저렴한 비용으로 지구 저궤도에 위성을 쏘아 올릴 수 있는 상대는 일론 머스크 말곤 거의 없죠.

현재 머스크는 스페이스X의 로켓이 한번 발사될 때마다 수십여 개 이상의 지구 저궤도 위성을 쏘아 올릴 ‘스타링크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계획대로라면 2025년까지 1만2천 개의 저궤도 위성이 지구 상공에 떠 있게 되고요. 그렇게 되면 이 저궤도 인공위성망을 통해 테슬라의 전기차나 혹은 테슬라가 진행 중인 다른 시설·프로젝트가 거대한 고속통신망으로 연결될 수도 있을 겁니다.

결론!

즉, 이런 모빌리티·에너지·통신을 융합한다는 원대한 계획과 그 추진력 면에서 테슬라가 현재 속도를 늦출 가능성은 별로 없어 보이고요.

전기차 생산에서 테슬라를 추격해온다고 해도, 이 같은 통합 모델의 근본 가치를 깎아낼 적수는 아직까지 잘 안 보입니다.

물론 앞으로도 많은 도전과 경쟁과 변수가 있겠지요. 하지만 적어도 테슬라는 자기의 길을 계속 가고 있다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외부의 변수는 그 자체로는 큰 요인이 아닐 수 있다는 겁니다.

“(테슬라를 비판하는) 사람들이
이해해야 할 사실이 하나 있어요.
혁명적인 일을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렵다는 거예요.

아이폰을 그냥 만드나요?
장기적으로 봐야 해요.
분기별로 그걸 쪼개서
목표를 달성했니 아니니
따져봐야 별소용 없어요.”

-차마스 팔리하피티야
(美 유명 투자자, 소셜캐피털펀드 CEO)

이 글은 ‘바퀴 달린 아이폰’ 테슬라의 혁명을 다룬 책 <테슬라 쇼크>를 참고한 글입니다.

테슬라를 더 알고 싶다면 >
'삶의 균형을 되찾아주는 참된 지식과 꼭 필요한 경제경영 지식'
더퀘스트의 신간 소식을 문자로 받아보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