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34 읽음
정세균, 윤석열 사의에 "정치하려는가 느낌 있었다"
더팩트
2
정세균 국무총리는 4일 윤석열 검찰총장 사퇴와 관련해 정치를 하려고 하는가 보다 하는 느낌은 있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그는 또 우리 정부는 헌법 체계를 지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4일 윤석열 검찰총장 사퇴와 관련해 "정치를 하려고 하는가 보다 하는 느낌은 있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열린 현안 관련 정례브리핑에서 윤 총장 사퇴에 대한 질문에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물론 내가 예상을 하지는 않았다"면서 "윤석열 총장이 임기 내내 대통령님의 국정철학을 잘 받들고 국민들의 여망인 검찰개혁을 잘 완수해주기를 기대했었는데 이런 일이 일어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무부와 잘 협의를 하고 해서 앞으로 검찰개혁이 잘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또, 윤 총장이 내년 대선을 염두에 두고 사퇴한 것으로 보는지를 묻자 "자연인이 어떤 생각을 하던 그것을 탓할 일은 없다"며 "공직자로서 마땅히 지켜야 될 금도를 제대로 지키고 있는지, 공직자의 제대로 된 역할을 하고 있는지, 임명권자에 대해서는 충실한지, 또 국민을 제대로 섬기는지, 그런 부분에만 관심이 있지 개인의 미래에 대한 계획에 대해서는 내가 언급할 사항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정 총리는 또, 윤 총장이 사의를 표명하며 "이 나라를 지탱해온 헌법정신과 법치 시스템이 파괴되고 있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는 발언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그는 "우리 정부는 헌법 체계를 지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cuba20@tf.co.kr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