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2 읽음
김원웅 "다음 대통령은 태극기부대에 '빨갱이' 소리 듣는 사람 돼야"
더팩트
3
김원웅 광복회장이 21일 광복회 특강에서 다음 대통령은 태극기부대로부터 빨갱이라고 불리는 사람이 돼야 한다고 발언해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8월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발언하는 김 회장.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8 ·15 광복절 기념식에서 안익태 등을 친일파 인사라고 주장해 논란을 빚은 김원웅 광복회장이 이번에는 차기 대통령은 태극기부대로부터 빨갱이 소리 듣는 사람이 돼야 한다고 발언해 논란이 일고 있다.

22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 회장은 전날 구미에서 열린 광복회 관련 특강에서 "민족주의를 거론하면 무조건 빨갱이로 매도하는데, 김대중·노무현·문재인 대통령을 빨갱이라고 한다"며 "따라서 태극기부대로부터 빨갱이라고 불리는 사람이 다음에 대통령이 돼야 한다"고 했다.

김 회장은 또 한·미 동맹에 대해서도 비판 목소리를 쏟아냈다. 그는 "미국은 한국을 친구로 인정하지 않고 졸개로 보고 있어 한·미 간 수평관계를 유지해야 한다"며 "그러나 이런 주장을 하면 특정 정치 세력과 친일에 뿌리를 둔 언론 세력은 빨갱이라고 한다"고 했다.

그는 미군 주둔국가의 소파(SOFA) 협정이 불평등하다고도 언급했다. 김 회장은 "미군과 독일 간 소파 협정에는 미군 기지에 환경 오염이 있을 때 미군이 책임지고, 미군과 독일 여성 간 아이가 태어날 경우에 미군이 부양책임을 진다"며 "한국과의 소파 협정엔 환경 오염과 신생아에 대해 미군이 책임지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 시절에 소파 협정을 독일과 일본 수준으로 높이자고 주장했으나 빨갱이라고 매도당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은 앞서 20일 대구에서 열린 '친일청산과제' 관련 강연에서도 "한미일 동맹은 애초에 말이 안 된다. 미국의 동북아 정책은 남한을 전초기지로 쓰기 위한 정책"이라고 반미 관련 발언을 하기도 했다.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