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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집 추천 ‘T맵 미식로드’ 인기몰이 중…2달 만에 누적이용 100만 돌파
스포츠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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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서울 김민규기자]SK텔레콤의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맛집 추천 서비스인 ‘T맵 미식로드’가 서비스 시작 2달 만에 누적 이용 100만 건을 넘어서며 인기몰이 중이다. SK텔레콤은 앞으로도 빅데이터 역량을 활용해 더욱 고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겠단 목표다.

SK텔레콤은 연간 1800만명이 이용하는 국민 내비게이션 ‘T맵’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들에게 맞춤형 맛집을 추천하는 ‘T맵 미식로드’가 출시 2달 만에 이용 횟수 100만 건을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 ‘T맵 미식로드’는 T맵에 5년간 쌓인 18억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맛집을 추천하는 서비스다. 리뷰나 별점이 아닌 실제 방문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에게 맛집 탐방의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출시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이번 T맵 미식로드의 누적 100만 달성은 맛집에 대한 정보가 넘치는 상황에서 방문 횟수라는 신뢰할 수 있는 기준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에게 맛집을 추천, 고객의 식문화 소비 편의를 높인 것이 인정받은 결과”라고 설명했다.

‘T맵 미식로드’ 이용자 분석 결과,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맛집의 유형은 ‘유명 맛집(5년 동안 방문자가 많은 음식점)’과 ‘현지인이 자주 찾는 맛집(최근 1년간 집과 음식점이 동일 지역 내에 있는 운전자가 자주 방문한 음식점)’으로 집계됐다. 이용 고객의 약 27%는 ‘유명 맛집’을 방문했고, 약 22%는 ‘현지인이 자주 찾는 맛집’을 선택했다.

또한 ‘T맵 미식로드’ 이용 고객들은 영덕의 대게, 구례의 재첩 등 지역 특산물을 맛보기 위해서라면 40㎞가 넘는 먼 거리의 이동도 감수하며 적극적으로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평균 이동 거리가 가장 긴 음식점은 경북 영덕군에 위치한 ‘강구항대게직판장’과 전남 구례군에 위치한 ‘섬진강재첩국수’로 이곳에 방문한 고객은 평균 40㎞ 이상을 이동한 것으로 확인됐다.

평균 이동거리가 가장 긴 상위 10개 음식점 방문 시, 고객들은 평균 38㎞의 거리를 이동했으며, 상위 10개 맛집은 횡성의 한우 맛집, 춘천의 닭갈비 맛집, 인제의 황태 맛집 등 지역 특산물 맛집이 주를 이뤘다. 여성보다 남성의 이용이 많으며 연령별로는 40대의 이용이 가장 많았다. 이는 ‘T맵 미식로드’가 내비게이션 기반 서비스로 운전을 할 수 있는 연령층 이용이 두드러진 것으로 풀이된다.

업종별로 사람들이 많이 찾는 시간이 다른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고깃집은 저녁 시간인 오후 5~7시에 약 40%, 점심시간인 오전 11~정오에 약 16%의 고객이 방문했다. 저녁시간에 사람이 가장 붐볐지만, 점심시간에도 꽤 많은 고객들이 고깃집을 방문했다. 이와 반대로 중국 음식점은 점심시간인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에 약 38%, 저녁 시간인 오후 5~6시에 18%의 고객이 방문했다. 카페의 경우 전 시간대에 고르게 방문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송광현 SK텔레콤 PR2실장은 “앞으로도 빅데이터 역량을 활용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kmg@sportsseou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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