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4 읽음
대통령·당 지지율 '폭락' 차기 정권도 '야당'…주저앉은 민주당
더팩트
16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 부정평가가 53%로 올해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문 대통령 국정 수행 부정 평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사진은 지난 2월 국회에서 영수회담 후 이동하는 문 대통령.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부른 민심은 싸늘했다. 문재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은 하락세를 멈추지 못했고, 심지어 차기 정권 교체에서 여당이 아닌 야당 선택이 높게 나타날 정도로 민심 이반이 심각해졌다. 총선 4개월 만에 민주당은 최대 위기를 맞은 모양새다.

한국갤럽은 14일 지난 11∼13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 결과를 발표했다.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 긍정 지지율은 39%를 기록했다. 올해 가장 낮은 수치다.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 부정평가는 53%로 올해 들어 가장 좋지 않은 성적표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 논란이 일었던 지난해 10월 3주차와 같다. 지역별로는 부동산 정책에 가장 민감한 수도권에서 부정 평가가 가장 높았다. 서울, 긍정 35%, 부정 59%, 인천·경기, 긍정 38%, 부정 54%로 지지층 이탈이 심각했다.

연령별로는 4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문 대통령에 대한 부정평가가 높았다. 문재인 정부 핵심 지지층으로 꼽히는 30대에서조차 부정 47%로 긍정 43%를 앞섰다.

전날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와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이번 갤럽의 정당 지지도 조사에서도 민주당 지지도는 33%로 전주보다 6%포인트나 하락했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같은 기간 2%포인트 오른 27%를 기록하며 민주당과의 차이를 오차범위 내로 좁혔다.
한국갤럽의 정당 지지도 조사에서 민주당 지지도는 33%로 전주보다 6%포인트나 하락했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같은 기간 2%포인트 오른 27%를 기록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배정한 기자
문 대통령과 민주당의 지지율 하락은 차기 정권 교체 가능성까지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낙연 민주당 의원, 이재명 경기지사 등 대선주자 선호도에서 항상 선두를 달리는 후보를 가진 민주당이지만, 여론은 차지 정권과 관련해 교체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었다.

갤럽이 2022년 대선에서 45%가 '현 정권 교체를 위해 야당 후보 당선'이라고 응답한 반면, '현 정권 유지를 위해 여당 후보 당선'은 41%에 불과했다.

민심의 척도로 꼽히는 서울에서 야당 후보 당선 48%, 여당 후보 당선 38%로 야당 선택이 10%포인트 앞섰다. 인천·경기에서도 정권 교체(48%)가 정권 유지(41%)보다 7%포인트 높았다. 광주·전라에서 유일하게 정권 유지(73%) 여론이 정권 교체(14%)보다 우세했다.

지난 총선에서 민심은 176석 거대 여당을 탄생시켰다. 그러나 총선이 끝난 지 4개월이 지난 현재 민심은 슈퍼 여당을 향한 부정적으로 보고 있음을 분명히 했다. 이처럼 대통령과 민주당을 향한 민심이 돌아선 데는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여론조사에서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응답자의 65%가 '잘못하고 있다'고 응답한 반면 '잘하고 있다'는 18%에 그쳤다. 18%는 평가를 유보했다. 부동산 정책 부정 평가자는 '집값 상승/집값이 비쌈'(23%), '일관성 없음/오락가락함'(13%), '효과 없음/근본적 대책 아님'(8%), '서민 피해/서민 살기 어려움', '규제 부작용/풍선 효과'(이상 7%), '보유세/종합부동산세 인상'(5%), '규제 심함'(4%) 등을 이유로 지적했다.

'앞으로 1년간 집값 전망' 질문에 응답자의 58%가 '오를 것'이라고 답했다. '내릴 것'이라는 답변은 13%에 그쳤다. '변화 없을 것'이라는 응답은 20%였다. 9%는 의견을 유보했다. 또한, 앞으로 1년간 전월세 등 주택 임대료에 대해서는 66%가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고 8%만 '내릴 것', 16%는 '변화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10%는 의견을 유보했다.

한국갤럽 "정부는 6·17, 7·10, 8·4 대책, 임대차 3법·부동산 3법 국회 본회의 통과에 이르기까지 최근 두 달간 부동산 문제에 집중해왔지만, 집값과 임대료 상승 우려감은 여전히 크다"며 "이러한 가운데 문 대통령의 '집값 상승세 진정' 발언, 청와대 다주택 고위 참모진 논란 등은 부동산 시장 안정을 바라는 이들에게 적잖은 괴리감 또는 실망감을 안긴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cuba20@tf.co.kr
0 / 300